본문 바로가기
Deutschland!!/독일 생활 정보

영주권을 위한 LiD Test / 레벤스 인 도이칠란드 시험 준비

by Ninab 2021. 10. 12.

안녕하세요, 니나입니다. :) 두둥! 벌써 내일이네요. 아직까지 영주권이 없어서 이제야 시험본다고 하니, 주변에서 이미 독일에 오래 살지 않았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블루카드로 33개월 이상 거주하거나 일반 아르바이트 비자를 가진채로 세금납부를 5년을 하며 거주해야 하는데요. 제가 독일에 머물렀던 약 6년 6개월 중에 1년 6개월정도는 어학비자로 머무르거나, 워홀이었는데 직장이 없던 상태였어요. 그래서 이제야 세금을 납부한 5년을 모두 채워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습니다. 

 

나름대로는 최대한 서둘러서 영주권을 따내고 싶어서 지난달쯤에 LiD 시험을 신청했었어요. 매번 비자를 연장하는게 굉장히 큰 스트레스였거든요. 드디어 외국인청과 조금 덜 만나도 되지 않나? 싶어서 마구 셀레입니다.

 

각 지역마다 시험을 신청하는 곳이 엄청 많더라고요. 어학원들이나 자격증 시험을 보는 곳들에서 대부분 정기적으로 해당 시험을 열고 있는 것 같았어요. 예전에는 사실 필요가 없던 서류였는데 2021년부터 해당 시험 통과 서류가 없으면 영주권 신청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가까운 지역의 괜찮은 날짜, 시간대는 예약이 빠르게 잡힐수 있으니 여유있게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조금 거리가 있어도 빨리 시험을 보고 싶어서 살짝 먼 곳에서 시험을 치루게 되었어요. 중간에 시험 날짜가 변경이 되기도 하고 그랬지만, 드디어 내일입니다. 시험을 위한 금액 결제는 약 30~40유로 정도로 웹사이트에서 카드로 바로 결제했었어요. 금액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 아이패드에서 공부하기 좋아보이는 LiD 교재!  아래서 다운로드 하세요.

Test_Lernkarten_Beilage_zum_Kursbuch.pdf
1.35MB

 

시험이라니! 저도 사실 두근두근 했지만 안심하셔도 되는게 문제의 난이도는 굉장히 쉽다고 해요. 전체 문항이 310개인 문제은행에서 문제와 보기를 토시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출제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리엔테이션 수업을 따로 듣거나 교재를 사서 공부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독일어 실력이 좋지 않더라도 몇번 보시면서 문제자체를 외우시면 된다고 해요. 저도 문제들을 쭉 훑어보니 주로 독일 기본권, 지역관련에 문제들이 많더라고요. 제가 아직 초반밖에 읽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민주주의 관련된 항목들이 꽤 많네요. 

 

위의 다운로드 말고도 아래 링크에서 쉽게 정답을 그때마다 체크하면서 풀어보실수 있어요. 내일 시험인데 이제 30문제 풀어보다가 ㅋㅋㅋ 블로그 씁니다. 눈이 좀 아파서 위의 파일 다운 받았으니 이제 누워서 아이패드로 천천히 독일어 단어들도 외워볼겸 봐야겠어요. 

>>  http://oet.bamf.de/pls/oetut/f?p=534:30:0::NO::: 

 

만약 해당 문제들이 나오는 기본 지식인 독일 법이나 상식 관련해서 조금 더 알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다양한 교재나 설명을 무료로 확인해 보실수가 있어요.

>> http://www.i-punkt-projekt.de/downloads-miteinander-leben 

 

Material für Orientierungskurse zum Download - LpB BW

Auf den i-Punkt-Seiten finden Sie viele PDF und mp3-Dateien. Hier sammeln wir für Sie alle unsere Downloads.

www.i-punkt-projekt.de

 

내일 시험 잘 보고 올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