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utschland!!/독일 생활 정보

독일 방송수신료 자동이체로 변경하기

by Ninab 2017. 7. 17.

독일에서 내는 세금중에 가장 속이 쓰리면서도 피할수 없는게 방송 수신료라고 생각한다. 자동으로 빠져나가면 모르겠는데 세달에 한번 큰돈(52,50€)을 직접 이체하니까 더 그런것 같다. 피할수 없으면 눈에 보이지라도 않게 자동이체로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번거로운 수고 없이 인터넷에서 바로 변경할수 있어 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하... 라디오도 티비도 없지만 인터넷으로 ZDF 채널을 매일 보니까... 무료로 보니까... 게다가 가끔 라디오도 인터넷으로 들으니까.... 라고 생각하며 팡팡 내버리자!


1. 홈페이지 접속 (  http://Rundfunkbeitrag.de  )




위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에서 Daten ändern(정보변경) 을 클릭하자. 


2. 기본 정보 적어 넣기

성별 적고, 이름 적고 , 주소 적고.. 쓰라는걸 모두 쓰자. 그간 날라오던 종이에 보면 Beitragsnummer 가 주소 옆에 있다. 가장 중요한 정보이니 여러번 확인하여 실수 없이 적어야 한다.


3. 결제 방법 선택하기


여기에서 주소를 변경할수도 있지만 지금 해야할것은 결제 방법이니 세번째의 Zahlungsweise 를 클릭한다.


첫번째 줄의 Zahlungsrhythmus 는 얼마동안의 주기로 결제할것인지를 묻는다. 

- 매 삼개월의 중간날짜인 15일에 결제

- 일년에 네번 분납 1월1일/4월1일/7월1일/10월1일

- 일년에 두번 분납 1월1일/1월7일

- 일년에 한번 납부 1월1일

원하는 분납 방법을 고른뒤에 아래 Zahlunsart 에서 자동이체인 durch Lastschrift von meinem Konto 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추가로 뜬다.

본인의 IBAN 번호와 이름을 적은뒤에 언제부터 적용할 것인지 날짜를 선택하면 모두 끝난다. 다음 화면은 지금까지 써놓은 기록이 맞는지 점검한는 화면이고, 마지막 단계는 인쇄할것인지 PDF로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다. 결과화면은 아래와 같다. 개인정보는 삭제했지만 아래와 같은 폼에 나머지 정보들이 기입되어있다. 


4. PDF 확인하기

혹시 모르니 출력을 하거나 다운로드 받아 잘 보관하도록 하자.




그러면 이제 다음달 부터는 계좌번호를 적고 쓰린가슴을 부여잡으며 이체버튼을 누르는 일은 없겠지...또르륵... 

댓글